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초중고

재수생 수시원서 접수 준비물과 접수방법 수능시험취소 후 환불 접수증 분실

by 마더짱짱의 나누기 2021. 11. 13.
728x90
반응형

재수생 수시 원서 접수기간에 정확한 방법을 알지 못하는 부모님들이 계셔서 제가 찾았던 정보들을 올려봅니다. 

 

재수생 수시원서 접수 시 준비물과 접수방법

 

Q: 현재 대학1학년에 재학 중인데 수시를 넣어보려고 합니다. 따로 고등학교에도 연락을 해야 하나요?

A: 수시모집기간 동안 공통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원하는 대학에 원서를 접수하시면 됩니다. 

 

▶졸업생 수능 원서 접수는
 1) 현재 주소지와 출신학교 소재지가 같은 경우 : 출신고등학교
 2) 현재 주소지와 출신학교 소재지가 다른 경우 : 출신고등학교 또는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시도교육청이 지정하는 시험지구에서 접수 가능, 해당 교육청 홈페이지 확인합니다.
졸업생(재수생)은 출신 고등학교 또는 현 주소지의 시험지구 지역 교육청에 아래의 서류를 갖추어 접수가 가능합니다.

 

▷준비물은 공통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응시원서 1부 (원서 접수처 출력)

② 여권용 규격(가로 3.5cm X 세로 4.5cm) 사진 2매

③ 응시수수료 :4개 영역 이하 응시:37,000원, 5개 영역 응시:42,000원, 6개 영역 응시 47,000원-카드 불가, 현금납부)

④ 신분증

⑤ 고교 졸업증명서/ 검정고시 합격증 사본(원본지참) 또는 합격증명서

⑥ 주민등록 초본(응시자 본인, 교육청 지원 시)

⑦ 증빙서류: 저소득층 응시수수료 지원 희망 시나 대리인 접수 시 필요

▷사진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원서접수일 기준 6개월 이내 사진
- 천연색 사진(3.5 cm×4.5cm)
- 머리의 길이(3.2 cm×3.6cm)
- 머리카락, 안경테 등으로 눈을 가리거나 모자 등으로 머리를 가리면 안 됨
- S/W를 통한 원판 변형 금지
- 배경은 균일한 흰색의 무배경/무테 두리

 

▷접수기간에는 이미 접수한 응시원서의 시험 영역 및 접수내역을 변경하거나 응시원서 접수를 취소할 수 있지만, 접수 기간 후에는 응시원서 접수 및 변경은 절대 불가합니다.

 

대리접수 허용의 경우(직계가족만 대리 가능)

 - 고교 졸업자 중 장애인, 수형자

 - 군복무자, 입원 중인 환자

 - 원서접수일 현재 해외 거주자

 - 코로나19 자가 격리자 또는 확진자

 - 시도 교육감이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자

▷ 대리접수 시 준비물:

 - 대리접수 서약서

 - 대리인 신분증

 - 응시자와의 관계를 입증하는 서류

 

▶ 원서접수방법

1. 지원 희망하는 대학의 모집요강을 통해 원서접수기간 전에 원서접수 대행사(진학어플라이 또는 유웨이어플라이) 한 곳을 통해 통합회원으로 가입합니다. 통합회원으로 가입한 ID는 원서접수 대행사 두 곳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희망 대학 홈페이지에서도 원서 접수를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그 대학과 협력을 체결한 원서접수 대행사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2. 회원 가입에 필요한 것은 지원하려는 대학에 따라 다르지만 출신고등학교 나이스 코드번호 10자리, 출신고 주소 및 전화번호, 지원자 휴대폰 번호, 비상 연락할 분 휴대폰, 1차 탈락시 전형료 환불 통장 및 계좌번호, 추천서가 있을 경우 추천 교사 성함, 휴대폰 번호, 지원자 사진 파일, 졸업 예정일 등이 있어야 합니다. 회원가입에 필요한 모든 항목을 입력한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하셨다가 원서 접수하면 됩니다.

 

3. 각 대학별로 원서접수 기간 및 원서 마감일자가 조금씩 다릅니다. 그리고 자소서가 있는 경우 자소서를 입력해야만 지원이 완료되며 대부분 자소서는 원서접수 후 수정 시간을 주기도 합니다.

4. 원서접수처에 접속 후 정확한 지원대학, 지원학과 전형유형 등을 입력 후 사진 업로드, 자소서 입력 -> 저장 완료 -> 제출 순으로 하면 됩니다.

 

5. 원서는 결제 후 수정이 안 되기 때문에 결제 전에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으면 저장만 하시고 담임 선생님께 꼭 문의하시고 결제를 해야 합니다.

6. 자기소개서는 입력 후 제출이 완료되면 수정이 안 되기 때문에 원서 접수 제출 전에 다시 한번 꼭 확인하기 바랍니다.

7. 추천서가 필요한 경우 추천서를 작성 해 주실 선생님께 원서접수 사항을 자세하게 안내드려 추천서가 작성되도록 하셔야 합니다.

 

수시 원서접수에 대해 자세한 설명은 대입정보 포털 어디가(www.adiga.kr)>대입정보센터> 대입 소식> 대입전략 자료실> 표준 공통원서를 검색하시면 수시 원서 작성방법에 대한 안내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능시험 취소하는 방법

수능 취소는 불가능하고, 다음의 경우 응시수수료 환불업무 처리절차를 완료하면 납부한 응시수수료의 60%가 환불될 수 있습니다.

1. 대상자:

①천재지변

②질병

③수시모집 최종합격

④군입대

⑤사망

 

위 사항 중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로 시험 당일 한 영역(과목)에도 응시하지 못한 자.
※ 한 영역(과목)이라도 답안지를 제출한 경우(백지 답안지 포함) 신청 불가.

2. 환불기준: 납부한 응시수수료의 60%

3. 환불 신청기간 및 장소, 시간
∘ 환불 신청 기간: 2021. 11. 22.(월)~11. 26.(금)  09:00~17:00 
∘ 환불 신청 장소: 응시원서를 접수한 곳

4. 제출서류
∘ 환불신청서 1부 (원서접수처에 비치)
∘ 증빙서류 1부
∘ 신분증 (본인 확인용)
※직계가족에 한하여 대리 신청이 가능하며, 대리인이 신청 시 대리인과 수험생의 신분증 및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족관계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제출 필요

5. 증빙서류
∘ 천재지변: 없음
※ 관련 사실 및 제반 상황 등을 근거로 시도교육청에서 자체 판단하여 결정
∘ 질병: 진단서, 소견서, 처방전 등 
※ 수시모집 시작일 이후 발급된 서류로서 내용상 발병일자가 수능일 이전인 경우에 한함. 
∘ 수시모집 최종합격: 수시모집 합격통지서(증명서)
※ 합격일자가 2021. 8. 19.(목)~시험일 전일인 경우에 한함. 
※ 합격통지서(증명서) 상 ‘수시모집(전형) 최종 합격’ 등 문구 기재 여부 확인
∘ 군입대: 군 복무확인서(증명서) 등
※ 서류 내용상 입대일자가 2021. 8. 19.(목)~11. 18.(목) 기간 중에 한함. 
※ 원칙적으로 군복무확인서만 제출하여야 하나, 군 복무 중인 현역병(또는 상근예비역)의 기본 군사훈련 기간인 경우 또는 병역법 제55조(보충역, 전시 근로 역 등)에 의한 군사교육소집 기간인 경우 등은 병적증명서로 대체 가능
∘ 사망: 사망진단서, 사망확인서 등 

6. 환불시기 및 방법
∘ 2021. 12월 말일까지 신청 계좌(본인 또는 직계가족 명의)로 입금 예정
※ 직계가족 명의 계좌로 신청하는 경우 이를 증명하는 서류(가족관계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제출 필요

 

 응시원서 접수증 분실시

 

수능 원서 작성 후 응시자에게 교부했던 ‘응시원서 접수증’의 재발급은 안됩니다.

수험표 찾으러 가실 때 본인이 신분증을 가지고 가시면 접수증이 없어도 본인임을 확인하고 수험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응시원서 접수증은  대학 수학능력시험을 위한 ‘수험표’를 배부할 때 본인 확인을 위한 것입니다. 
응시원서 접수증을 분실해도 ‘신분증’ 또는 원서 접수 시 받은 ‘응시수수료 영수증’ 등으로 확인이 가능하므로 걱정하지 마시고 원서를 작성한 모교로 가셔서 신분증을 통해 본인임을 증명하고 수험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졸업생이시라면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 등에 탑재된 <졸업생 수험표 교부 안내>를 통해 코로나로 인한 수험표 교부시간, 방법 등이 안내되어 있으니 보시고 '접수증' 분실 시 수험표 수령에 관해서도 모교로 전화 문의해 보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관련글 

 

 

수능 수험생을 위한 실전지침 가이드 (수능일정표, 준비물등)

올해 수능도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초중고의 마지막 결실이 될 수 있는 수능인 만큼 준비해온 노력들이 잘 펼쳐질 수 있도록 바라는 마음입니다. 오늘은 엄마의 마음으로 시험일정표, 수능 당

happythings200.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