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초중고

생기부 독서활동을 위한 진로 학과별 추천도서2- 어문계열

by 마더짱짱의 나누기 2021. 7. 23.
728x90
반응형

어문계열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독서라인 소개합니다. 

소개되는 책들은 어디까지나 샘플이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서라인을 만들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절대 그대로 따라해서는 안된다는 것. 명심하시고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독서활동을 위한 학과별 추천도서 - 어문계열 

어문계열에는 다양한 과들이 존재하는데, 자신이 희망하는 언어와 관련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영어영문학과를 희망한다면? 오만과 편견이나 위대한 개츠비와 같은 책을,

불어불문학과를 꿈꾸고 있다면? 레미제라블이나 어린왕자를 읽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독어독문학과를 꿈꾸는 친구라면? 젊은 베르테르이 슬픔이나 향수를 읽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노어노문학과를 꿈꾸고 있다면? 죄와벌, 부활  등

 

해당 언어권의 대표적인 문학작품을 읽고 그 문화를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소개하는 책들은 어문계열 전체를 보았을때 추천하는 책들입니다.

 

어문계열 추천도서
어문계열 추천도서

1. 난생처음 도전하는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은 다 읽은 사람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어렵기때문이지요. 이 책은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에 대한 해설집입니다. 이 책을 읽어본 후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을 실제로 읽어보는 경험을 꼭 하시길을 추천하셨습니다.

 

2.라틴어수업 / 로마법 수업

우리의 삶을 어떻게 지적이고 아름답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해 라틴어로 설명하는 책으로, 책을 읽으면서 언어에 대한 감각을 확장시켜보면 좋다고 합니다. 다 읽은 후에는 같은 작가의 <로마법 수업>을 읽어보면 좋다고 합니다. 이책은 

<말에 삶을 일치시킨다!> 같은 인생의 문장을 발견하기에 아주 좋은 책이라고 합니다. 

 

3. 언어본능

언어학의 입문서에 해당하는 책으로 다소 어렵지만 언어학에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는 책이라고 합니다. 이책은 노엄 촘스키의 뒤를 잇는 최고의 언어학자인 스티븐 핑거의 책입니다. 20세기를 대표하는 언어학의 대부 노엄 촘스키의 책도 읽어보는 게 좋겠죠? 고등학생에게 추천하는 '노엄 촘스키'의 책은 <촘스키,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불평등의 이유>, <촘스키 세상에 물음에 답하다>와 같은 책을 자연스럽게 읽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책들을 읽으며 언어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촘스키 책은 안 읽은 사람은 있어도 한권만 읽는 사람은 없다시면서 이런 책들을 읽으며 깊이 있는 독서를 바탕으로 공부를 이어가는걸 추천하십니다.

 

 

4. 감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심리학과 인지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폭을 보다 넓게 만들어줄 책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여러 책들을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 읽다보면 관심사가 확대됨을 스스로 느끼게 됩니다.

언어,문화,심리학등 다양한 방면으로 퍼져나가면서 중요한 포인트는 이런 다양한 관심의 중심에 <언어>에 향한 깊은 관심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런 관심이 언어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어가는 모습을 학교생활에서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5. 언어의 아이들/ 언어공부

 

이를 통해 나만이 만들어 낼수 있는 나만의 독서라인을 통해 그 방향에 대한 확신을 보여주는 것이 성공적인 독서활동이라고 합니다. 

 

 

모든 내용은 EBSi의  윤윤구 선생님의 <독서활동을 위한 학과별 추천 도서> 강의 내용으로 정리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생기부 독서활동을 위한 진로 학과별 추천도서 1 - 사범계열

생기부 독서활동을 위한 진로 학과별 추천도서 2 - 어문계열

생기부 독서활동을 위한 진로 학과별 추천도서 3 - 정보통신계열

생기부 독서활동을 위한 진로 학과별 추천도서 4 - 의학계열

생기부 독서활동을 위한 진로 학과별 추천도서 5 - 생명과학계열

생기부 독서활동을 위한 진로 학과별 추천도서 6 - 로봇공학계열

생기부 독서활동을 위한 진로 학과별 추천도서 7 - 기계공학계열

생기부 독서활동을 위한 진로 학과별 추천도서 8 - 항공우주공학계열

생기부 독서활동을 위한 진로 학과별 추천도서 9 - 컴퓨터공학계열

728x90
반응형

댓글